본문 바로가기

리눅스

[리눅스] 디스크의 읽기/쓰기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

728x90

디스크의 읽기/쓰기 속도를 측정하는 방법

리눅스 환경에서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읽기/쓰기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는 dd, hdparm, fio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1. dd를 이용한 디스크 속도 측정

dd는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로, 파일 복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. dd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읽기/쓰기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디스크의 읽기 속도를 측정합니다.

dd if=/dev/zero of=/dev/null bs=1M count=1000

위 명령어는 /dev/zero에서 1MB씩 1000번 읽어 /dev/null로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.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, 디스크의 읽기 속도가 표시됩니다.

2. hdparm을 이용한 디스크 속도 측정

hdparm은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로, 하드 디스크의 성능 측정, 설정 변경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.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디스크의 읽기 속도를 측정합니다.

sudo hdparm -Tt /dev/sda

위 명령어는 /dev/sda 디스크의 버퍼 캐시 읽기 속도(-T)와 디스크의 읽기 속도(-t)를 측정하는 명령어입니다.

3. fio를 이용한 디스크 속도 측정

fio는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디스크 벤치마크 도구로, 디스크의 성능 측정 및 테스트 용도로 사용됩니다. 아래와 같이 fio 설정 파일을 작성한 후, fio 명령어로 측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[global]
ioengine=libaio
direct=1

[randwrite]
bs=4k
iodepth=16
numjobs=16
rw=randwrite
size=1G

위 설정 파일은 4KB씩 랜덤 쓰기를 16개의 작업(iodepth)에서 16개(numjobs)의 쓰레드로 1GB의 데이터(size)를 쓰는 테스트를 수행합니다.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fio를 실행합니다.

sudo fio /path/to/config/file

위 명령어는 설정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한 후, fio로 디스크의 속도를 측정합니다.

 

위와 같이 dd, hdparm, fio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읽기/쓰기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선택한 도구에 따라 세부적인 사용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, 해당 도구의 매뉴얼을 참고하여 측정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728x90